알고리즘
먼저 필자 티어는 solved.ac 기준 골드 1이라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백준 티어를 올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알고리즘 문제들을 보고 풀면서 "나는 알고리즘 공부를 하는 거 보단 계속 개발하는 것이 맞는구나.. 싶었습니다. 준비하면서 정말 어려운 시간이었어요.
소마라는 좋은 목표를 품고 겨울 방학을 태웠지만, 이번 소마 1차 코딩테스트를 보며 멘탈도 많이 훼손당하고 일처리에 신물 났기 때문에 후회되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1차 코딩 테스트땐 무슨 일이 있었나?
멘탈이 조금 약한 편이라고 저도 인정하기에, 이번 코테때 당황하지 않고 긴장하지 않기 위해서 청심환까지 먹고 시험에 임했습니다.
사건 발생 시각 14시 22분, 시험 시간이 14시부터 16시까지이기 때문에 1번 문제를 다 풀고 2번 문제를 차근차근 보며 코드를 쳐보고 있던 시각, 갑자기 시험이 종료되었다는 알림이 뜨며 이런 화면이 저를 마주했죠..
감독하던 앱, 화면 공유, 웹캠 모두 꺼져버리고 시험이 정말 끝난 것처럼 변해 너무너무 당황했습니다. 바로 소마 센터에 전화해 봤지만, 그냥 대기하라는 말뿐 할 수 있는 것이 없었고.,, ㅠㅠ 당연히 모든 사람이 시험에서 튕긴 줄 알았으나, 같이 스터디하시던 분들은 말이 없었고, 시간이 30분, 40분 흘러 이미 멘탈은 박살 나고, 어차피 재시험 치겠지 마인드로 그냥 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15시 10분 경,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게 되는데...
보자마자 Aㅏ...;; 진짜 뭐지 하고 들어가 보니, 다시 접속이 원활하게 되고 시험도 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험 50분 못 치고 45분 다시 던져주고 다시 시험 치라고 하니 이미 멘탈 반쯤 나가 있고, 다른 사람들은 그냥 추가 시간 받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에 집중이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결론은 저는 2솔을 하게 되었습니다. ㅋㅋ
1차 코딩 테스트 개요
소마 14기 1차 코테는 작년 1차 때와는 다르게 알고리즘 4문제, SQL 1문제가 나왔습니다.
문제 제한 사항은 시간 제한 문제당 10초였습니다!
개인 적으론 WEB문제가 빠져서 프론트 공부 하는 저로썬 조금 힘든 코테이지 않나 싶습니다.
1차 코딩 테스트 문제 정리
문제 유출은 불가능하고, 제가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100% 신뢰하지 말아 주세요.
체감 난이도도 지극히 제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맞은 문제는 초록색, 틀린 문제는 빨간색으로 표시했습니다.
1번 문제
알고리즘: 단순 구현
체감 난이도: Silver V
문제 내용: 배열을 주고 조건 식에 따라 구현하는 문제
나의 풀이: 딱 Silver V 정도의 간단한 구현 문제였기 때문에 반복문 하나로 조건 식에 맞춰 계산해 주었습니다.
2번 문제
알고리즘: 백트랙킹, 브루트포스, 구현
체감 난이도: Gold IV
문제 내용: 모눈 종이에 직선들이 그려져 있고 이 사이에서 가장 긴 십자가 구하기
나의 풀이: 저는 5중 반복으로 십자가가 있는 위치로부터 계속 뻗어나가는 식으로 구현하였습니다. 문제는 문제에 주어진 대로 100x100 그래프로 만들면 십자가가 아닌 좌표도 십자가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스 LV.3] 아이템 줍기 문제처럼 모든 좌표 *2 해서 문제를 풀어줘야 합니다.
3번 문제
알고리즘: 조합, 구현, 완전 탐색, 그래프 탐색
체감 난이도: Silver I
문제 내용: 주어진 도미노 중 m개를 지우는 문제
나의 풀이: 시간이 없어 자세하게 풀어보진 못했지만, 조합을 써서 풀어야 한다고 생각을 못했던 문제입니다.
4번 문제
알고리즘: BFS, DFS, 집합
체감 난이도: Gold IV
문제 내용: 최대 6명의 젓가락 짝을 찾아주는 문제, 자신 좌, 우 사람과만 젓가락 변경 가능
나의 풀이: 그래프 탐색과 집합을 이용하여 해결 하는 문제, 집합으로 방문 처리 역할을 대신하고, 짝 다 맞을 때까지 돌려서 최소 변경 횟수를 찾아주면 되는데... 서버가 터진 관계로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5번 문제
알고리즘: SQL
사용 함수: REGEXP_REPLACE, 문자열
문제 내용: 각 사람들의 id에서 숫자만 추출하여 숫자가 4자리 이하인 id엔 0을 추가하여 4자리로 맞춰주는 문제
나의 풀이: 프로그래머스 문제만 풀면 된다고 들었다가, 정규표현식이 나와서 당황한 문제입니다..
많은 분들이 SQL 문제를 어려워하셨고, SQL 문제는 대부분 기존 SQL을 계속하신 분들만 해결했다고 합니다.
코테 당일 문제가 너무 많아 혼잡스럽던 코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후기
처음 경험한 코딩테스트인데, 첫 코테부터 서버 터지고, 전화 안받으시고, 문의 창도 다 닫치고 멘탈 부서지고 너무 험난한 여정이었네요.
결국 미응시자 제외 전원 합격이라는 결과였습니다.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외 활동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마에스트로] 소마 14기 2차 코딩테스트 후기 (8) | 2023.03.04 |
---|---|
[SW 마에스트로] 14기 대비 코딩테스트 문제 유형 정리 (11기, 12기, 13기) (0) | 2023.01.21 |